[ 목차 ]
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발견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으면 치료 성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위암 초기 증상을 잘 알아야 한다. 위암은 암이 발생하는 장소와 치료 방법이 특수하므로, 초기에 발견되어야 알맞은 진단과 치료가 가능해진다. 따라서 위암 초기 증상을 알고 있으면 조기 발견과 치료로 인한 완치 가능성이 높아지며, 생명을 지킬 수도 있다고 한다.
위암 초기 증상 10가지
위암 초기 증상 - 포만감
음식량이 부족해도 쉽게 배가 부르다면 이는 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위의 암세포가 위 근육에 영향을 미쳐 위의 운동을 방해해서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소화 불량으로 인해 부풀어오르고 포만감을 느끼기 쉬울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 - 구토
위암이 진행되면 음식이 올바르게 소화되지 않고 식도로 다시 흐르면 소화 불량으로 인해 구토가 일어날 수 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소화 불량과 구토가 자주 나타난다면 위암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 - 위축성 위염
위축성 위염은 위산 분비가 줄어들고 소화 기능이 저하되며, 위 점막 세포가 변형되어 위암을 일으킬 수 있다. 위암에 걸릴 확률이 위축성 위염이 된 위의 경우 6배 높다고 한다. 이미 위축성 위염이 된 위는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위축성 위염이 위암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정해진 기간에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도 필수적이다.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 과한 나트륨 섭취를 피해야 하며, 위가 자극을 받아 위궤양이 생기고 암세포가 생길 수 있다. 헬리코박터균은 소금을 좋아한다.
위암 초기 증상 - 복부 팽만감
위암이 위에서 암세포를 형성하면 위가 불편하고 복부가 더부룩할 수 있다. 복부 팽만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위 건강이 좋지 않거나 특히 위암이 복부 팽만을 유발할 수 있다. 급격히 배가 더부룩해지면 빨리 진찰을 받아야 한다.
위암 초기 증상 - 빈혈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위의 암세포가 혈관을 압박하여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출혈로 인해 흑변이나 혈변이 생길 수 있으며, 빈혈 증상과 함께 흑변이나 혈변이 나타난다면 위암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위암 초기 증상 - 흑변 또는 혈변
흑변과 혈변은 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다. 위암이 진행되어 염증이 생기고 혈관이 종양에 눌려 출혈이 발생하여 흑변이나 혈변이 생길 수 있다. 출혈이 증가하면 혈액이 소화관을 통해 대변으로 유입되어 혈변이나 흑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출혈이 많으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 - 식욕부진
위궤양이 생기면 식사량이 줄고 식욕이 없어질 수 있다. 위궤양은 위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일정 기간 관리와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 또한, 위에 종양이 생기면 음식을 삼키기 힘들고 식도가 좁아져 기침이 날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 - 위통증
위통은 일반적인 복통과는 다르게 배꼽 주변에 심한 통증을 나타낼 수 있다. 위장병과 비슷하게 위 불편감이나 속쓰림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배꼽 근처에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위암 초기 증상 - 소화불량
속이 자주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면, 소화불량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장기간 지속되면 병원에서 정기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 소화불량이라고 방심해서는 안 된다.
위암 초기 증상 - 트림
일반적으로 트림은 소화불량과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소화불량과 동반해 트림이 자주 나타난다면 위암을 의심해봐야 한다. 위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계속 분출되고 평소보다 많은 양이 배출된다면 병원을 찾아 위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자주 트림을 하거나 방귀를 자주 뀌는 것도 위암의 초기 증상으로 고려할 수 있다.
위암 초기 증상 - 속쓰림
속쓰림은 위와 관련된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며, 위산 과다, 위궤양 또는 만성 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속쓰림 또한 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므로, 속쓰림, 흉통 또는 메스꺼움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위암을 의심해야 한다.
위암 초기 증상 - 체중 감소
체중 감소는 위암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며, 다른 질병의 징후일 수도 있다. 체중이 갑자기 줄어들거나 이와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고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위암 예방법
위암 예방을 위해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담배와 술은 위암의 주요 원인이므로 끊는 것이 좋으며, 특히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위에 부담을 주는 야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모임에서 고기를 먹거나 외식할 때 탄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탄 음식은 발암 물질로 인해 위암을 유발할 수 있다. 위에 좋은 음식으로는 딸기, 사과, 포도, 무, 마늘이 있으며, 위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된다.
위암 치료 방법
위암 치료는 질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초기 위암 환자의 경우, 암이 크지 않고 암세포의 분화도가 좋으며, 암종의 침윤 범위가 위 점막까지 제한되어 있다. 내시경으로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위암은 절제할 수 있으며, 초기 단계라도 위의 범주에 속하지 않으면 림프절 청소술을 포함한 위 절제술을 수행해야 한다. 위암 수술 비용은 내시경 검사만 100만 원이 넘는 반면, 복강경이나 개복술은 50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위암에 좋은 식품
위암에 좋은 식품 - 다양한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등 다양한 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자유 라디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좋다. 일부 연구에서는 위암 환자의 식단에 열매를 추가하면 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보여주고 있다. 다양한 열매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위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위암에 좋은 식품 - 기름진 생선
참치, 연어, 고등어 등 기름진 생선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염증을 줄이는 것 외에도 오메가-3 지방산은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지방이 많은 생선을 일주일에 두 번 섭취하면 위암 증상을 조절하고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좋다.
위암에 좋은 식품 - 차가버섯
차가버섯에는 항암 효과를 가진 베타글루칸이라는 활성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차가버섯은 항암 버섯으로 알려져 있으며, 베타글루칸 함유량이 높아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전을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 해준다. 차가버섯은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어 당뇨병과 성인병 환자에게 유익한다.
위암에 좋은 식품 - 강황
강황은 오랜 세월 동안 전통 의학에서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온 향신료이다. 커큐민은 강황의 활성 화합물로 항염 및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단에 강황을 추가하거나 커큐민 보충제를 복용하면 증상을 치료하고 위암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
위암에 좋은 식품 - 생강
생강은 소화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 온 뿌리 식물이다. 생강은 항염 및 항암 특성이 있어 위암 증상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식단에 생강을 첨가하거나 생강차를 마시는 것도 소화 개선과 염증 감소에 좋다.
위암에 좋은 식품 - 양파
양파를 섭취하면 암과 노화의 주범인 자유 라디칼을 억제할 수 있다. 양파는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데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를 우려낸 차로 마시는 것도 암 억제에 도움이 된다.
위암에 좋은 식품 - 잎채소(푸른잎야채)
시금치, 케일, 양배추, 배추와 같은 녹색 잎 채소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좋다. 위암 환자의 식단에 녹색 잎 채소를 추가하면 높은 항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위암의 원인
1. 식이 요인
위암의 원인 중 가장 큰 요인은 식이 요인이다. 염장 식품, 훈제 식품, 태운 음식, 가공 육류 등이 위에 좋지 않으며, 술도 위암 발생의 요인이다.
2. 만성 위염
만성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며, 위암으로 진행되는 시간은 16~24년 정도이다.
3. 환경적인 요인
공해, 흡연, 농약, 석면, 방사선, 철가루 등이 위암을 유발하는 환경적 요인이다.
4. 유전적인 요인
직계 가족 중 위암이 발생한 경우,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위암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보다 약 7배 높다고 한다.